본문 바로가기
식재료효능

검은콩이라 불리는 서리태 효능과 다양한 먹는 방법

by 호박파파 2023. 3. 11.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거주하는 많은 분들이 검은콩 효능, 서리태 효능에 대하여 궁금해하십니다. 그래서 금일은 검은콩이라 불리는 서리태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한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kuuuudoooo, 출처 Unsplash

 

서리태란

우선 겉에 껍질의 색깔이 검은색이라 가장 흔하게들 부르는 이름은 검은콩입니다. 하지만 검은콩은 대집합의 개념입니다. 검은콩 중에서 서리태라는 콩이 속하는 것이죠. 겉껍질은 검고 속의 알맹이는 푸른색을 띠기 때문에 속청이라고 불립니다. 그래서 농산 등 곡물을 취급하는 업체에서 속청이라고 말하면 서리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서리태는 생육기간이 길어 10월에 보통 서리 맞은 뒤에 수확하기 때문에 서리를 맞고 자란다 하여 서리태라는 명칭이 붙었다고 전해집니다. 많은 분들이 검은콩이라 하면 흑태를 상징했으나, 최근 건강식으로 서리태의 복용이 늘어나면서 검은콩의 대명사가 서리태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서리태 효능

서리태는 우선 검은콩의 다른 종류들 콩보다 높은 단백질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말인즉은 같은 양의 검은콩을 먹어도 단백질 섭취는 서리태가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콩 중에서는 아몬드와 비견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근 헬스 열풍과 더불어 당연히 따라오는 것이 단백질 열풍입니다. 그 열풍에 가장 적합한 곡물이 바로 속청이라 불리는 서리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셰이크 대신에 서리태 분말을 태워서 드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니깐요.

 

또한, 탈모에는 검은콩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그 탈모에 좋은 검은콩이 바로 서리태입니다. 서리태 효능의 핵심인 검정 색소가 바로 아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 때문에 탈모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까지 있으니 노화 방지에 좋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 외에도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모발 성장을 도와주기 때문에 꾸준히 서리태를 섭취해 준다면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이 최대 고민인 탈모에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이 서리태에 합유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폐경기 이후 여성의 각종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하니 남성과 여성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좋은 곡물입니다.

 

 

먹는 방법

서리태를 먹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선 가공식품으로 알려진 검은콩두유의 재료가 바로 서리태입니다. 두유 외에도 요즘 서리태를 가공식품으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포털에 서리태콩물이라고만 검색해도 관련된 수많은 가공식품이 검색됩니다. 

 

그중에는 서리태콩물을 이용하여 콩국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나온 제품이 있는가 하면, 가루(분말) 형태로 나와 간편하게 우유나 물에 태워서 마실 수 있도록 나오는 제품도 있습니다. 

 

물론 집에서 서리태를 직접 불린 후 믹서기에 갈아 콩물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보편적으로 밥에 다양한 곡물과 함께 넣거나 떡 위에 고명으로 서리태를 올리는 등 식용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떡은 영양찰떡에 보통 서리태를 많이 올립니다.

 

또한, 발효하여 청국장을 만든다거나 두부를 만드는 방법 등도 있으니 많은 분들이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서리태를 이용하여 두부를 만드는 것은 나름대로 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리태를 이용한 청국장은 메주콩으로 만든 청국장보다 더 영양가가 높으니 매번 메주콩 청국장만 드셨던 분들이라면 한번 해보셔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금일은 검은콩으로 알려져 있는 서리태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 밖에 서리태라는 이름이 왜 서리태라 불리는지, 곡물계의 아몬드라 불리는지 여러 가지 궁금했던 점이 많이 해소되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금일의 포스팅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댓글